철학은 역사적으로 모든 학문의 기원이며, 오늘날에도 다른 학문들에게 학문적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학문이 다양하게 분화되어 었는 현대사회에서는 변하지 않는 원리와 보편적 기초에 대한 탐구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철학은 이러한 보편적 기초와 원리에 대해 탐구하는 학문이다. 지식정보사회는 보편성의 차원에서 인간과 세계의 본성과 의미를 비판적으로 성찰해야 할 필요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철학만이 해결할 수 있으며, 개별학문들에게는 불가는한 과업이다.
따라서 오늘날 철학은 개별학문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모든 학문들의 합리적인 발전을 위한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철학교육의 근본목표는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능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는 데 있다. 철학는 논리적 사고와 비판력을 함양시키며, 세계와 인간에 대한 참신하고 올하븐 견해와 가치관을 계발한다. 이러한 철학의 성격은 학생들의 자기계발과 자아실현에 큰 도움을 주며, 미래의 리더에게 요구되는 소양과 능력을 계발시켜준다. 철학의 폭과 깊이를 통해 현실을 응시하고자 하는 순수한 열정을 가진 사람이라면 철학과에서 자신의 꿈을 활짝 펼칠 수 있을 것이다.
교육목표
-
01.비판적 창의적 사고능력 배양
- 비판적인 열린 사고 지향
- 관찰과 해석의 댜향한 철학적 시각 이해
-
02.연구자로서의 자기의식 고취
- 타율적 배움보다는 자율적 비움 지향
- 개인 연구 성과 발표와 토론을 통해 전 과목 수업진행
- 학부생 및 대학원생 연계 세미나
-
03.개성있는 전인적 인간 육성
- 개인의 성향과 능력에 맞춘 학생지도
- 대학교 학생활동(MT, 학술답사, 학생회 등)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및 합리적 대인관 정립
- 철학 교과학습을 통한 가치/문화 다원주의 이해